올하우디자인

주메뉴

Estimate

  • 견적의뢰
  • 실시간 견적의뢰
  • 제작tip
  • 제작과정
  • 고객센타 031-417-3409
  • 웹하드
  • 올하우 회사소개서 다운로드

제작tip(디자인경영을 위한 최고의 파트너 올하우 디자인입니다.)

 

 
[TIP] 웹 내비게이션 디자인 원칙 - 제 3편
작성일 : 11-04-18 12:00
조회 : 6,571  

제공 : 코리아인터넷닷컴
저자 : Gerry McGovern

게리 맥거번(Gerry McGovern)은 웹 콘텐츠 관리 및 웹 출판 솔루션으로 유명한 Nua의 CEO다.
Nua는 1995년 아일랜드에서 설립됐고 루슨트 테크놀로지, 오라클, 프록터&갬블 등의 클라이언트를 상대로 인터넷 컨설팅 및 개발 사업을 수행했다. 그리고 각종 인터넷 통계자료 및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는 Nua Internet Surveys로 널리 알려져 있다.

 


※ 웹 내비게이션 디자인 원칙 - 제 3편 ※


웹 내비게이션 디자인 시리즈 제 2편에서 필자는 사용자들에게 사이트의 어디에 있고, 어디에 있었고, 어디로 가는지를 알려 주는 방법을 다뤘다. 그 다음 디자인 원칙은 콘텍스트를 제공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 콘텍스트를 제공하라


웹상의 5500억 페이지의 전체 문서에서 콘텍스트가 핵심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경우 독자들은 자신에게 정확히 어떤 콘텐츠가 필요한 지 모른다. 대신에 그들은 일반적인 생각만을 가지고 있다.


내비게이션은 독자들에게 상호 연관성이 있는 콘텐츠를 보여 준다. 내비게이션은 독자들에게 필요하지만 독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콘텐츠에 대해 안내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IBM이나 Dell의 웹사이트에 노트북을 구매하려고 방문했다. 그런데 사려고 하는 노트북 모델이 명확하지 않다고 가정해 보자. 사이트의 내비게이션이 전체 제품에 대한 요약 설명이 있는 노트북 섹션으로 안내할 것이다. 예를 들어 Dell Inspiron에 대해 좀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내비게이션이 당신을 Inspiron 홈페이지로 인도할 것이다.


Inspiron 링크 홈페이지는 "Awards & Reviews"를 포함하고 있다. 검색을 시작했을 때는 이런 유형의 콘텐츠를 찾으려는 생각을 하지 않았을 수 있다. 그러나 일단 이 링크를 보면 이 컴퓨터가 어떤 평가를 받았고 어떤 상을 수상했는 지 알고 싶어질 것이다.


잠재 고객이 컴퓨터를 사려고 살펴볼 때 영업 사원은 최근에 그 제품이 어떤 컴퓨터 잡지에서 상을 받았다거나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러한 영업 사원의 업무를 내비게이션으로 대체해야만 한다.


■ 일관성 유지하기

운전할 때 당신은 교통 신호 체계가 의미하는 바에 익숙해져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크기, 모양, 색상 등에도 익숙해 져야한다. 만약 급작스럽게 신호 체계의 모양, 크기, 색상이 변화한다면 당신은 혼란스러워질 것이다. 고맙게도 지역별로 도시별로 교통 신호 체계를 변경하는 나라는 거의 없다. 웹에서는 그렇지 않다. 임시방편으로 내비게이션이 변화할 수 있다. 심지어 한 웹 사이트 내에서도 그렇다.


독자들은 혼란스럽거나 길을 잃게 되면 내비게이션으로 돌아간다. 일관성 없고 낯설은 내비게이션 디자인으로 독자를 혼란스럽게 하지 말라. 예를 들어 당신이 내비게이션 메뉴를 홈페이지의 좌측에 두기로 결정했다면 다른 페이지에서 내비게이션 메뉴를 오른쪽으로 바꾸지 말라.


언어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하는 것도 성공적인 내비게이션을 위해 아주 중요하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의 어떤 페이지에는 "Home"링크를 걸어 두고, 다른 페이지에는 "Home page"라고 링크를 걸지 말라. 그렇게 하면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할뿐이다. 내비게이션에서 사용할 언어와 용어를 결정하라. 그리고 당신 웹사이트 전체에 걸쳐서 일관되게 사용하라.


내비게이션과 분류를 확고부동하게 하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단골 독자(고객)을 혼란스럽게 하는 위험에 빠진다. 그리고 무슨 일이 있어도 단골 고객을 혼란스럽게 해서는 안된다.


이런 방식으로 한번 생각해 보자. 당신은 강남역 근처를 정규적으로 방문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의류 판매점이 씨티극장과 ZOO002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다음번에 강남역 근처를 방문했을 때 완전히 새로운 거리와 새로운 가게들이 씨티극장과 ZOO002 사이에 생겼다고 생겼다면 당신이 낯선 느낌을 받지 않을까?


인간은 본성적으로 습관적이고 보수적이다. 만약 몇 개월마다 웹 사이트의 구조와 내비게이션을 변경한다면 예전 구조와 내비게이션에 익숙한 방문자들을 낯설게하는 위험에 빠진다.


   

ALLHOW 본사 : 경기도 안산사 상록구 이호로3길 14-13 1층   기술 연구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98 롯데IT캐슬 1동 607호
T : 031-417-3403 F : 031-417-3404 Copyright by ALLHOW Co., LTD. reserved.

ISO9001 인증업체 한국디자인진흥원 산업디자인전문회사 신기술 벤처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