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하우디자인

주메뉴

Estimate

  • 견적의뢰
  • 실시간 견적의뢰
  • 제작tip
  • 제작과정
  • 고객센타 031-417-3409
  • 웹하드
  • 올하우 회사소개서 다운로드

제작tip(디자인경영을 위한 최고의 파트너 올하우 디자인입니다.)

 

 
[TIP] 베스트 웹 디자인을 위한 10가지 지침
작성일 : 11-04-07 12:54
조회 : 6,212  

제공 : 코리아인터넷닷컴

********************************************************************************
웹 디자인을 분석할 때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지 않은 실수를 지적하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하지만 사용자 편의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좋은 웹 디자인을 찾아 보기가 힘들기에 그에 상응하는 지침을 마련하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웹 디자인이 잘 된 최고 거대 사이트로서 흔히 1998년도 말의 amazon.com사이트를 사례로 들기도 하지만 1999년 동안 사이트의 중점 사업영역을 빠른 속도로 확장하려는 전략을 택하면서부터 사용자의 편의성과는 점차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

이에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10가지 디자인 요소를 설명코자 한다.

********************************************************************************

[1] 이름이나 로고 등은 반드시 모든 페이지에 넣어 두고, 로고는 홈페이지로 링크한다. (단, 홈페이지상에 있는 로고는 예외, 어떤 링크도 걸어 놓지 않는다. 절대 "지금 현재 페이지"로 연결되게 하여서는 안 된다.)


[2] 100 페이지가 넘는 분량을 계획하고 있다면 "찾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3] 그 페이지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직설적이고 간단한 헤드라인과 페이지 이름을 사용한다. 그래야 검색 결과를 접했을 때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4] 페이지가 담고 있는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페이지가 많은 분량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하여도 단 한번에 그것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분지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묶어주기와 소제목 등을 활용하여 긴 글을 몇 그룹으로 나누도록 한다.


[5] 제한된 한 페이지 안에서 하나의 제품이나 주제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으려고 노력하지 말라. 하이퍼 텍스트를 이용하여 개괄적인 요약 페이지를 만들고 그 페이지를 통하여 구체적인 주제에 접할 수 있는 하부 페이지를 구성하도록 한다. 이는 사용자로 하여금 관심없는 주제를 피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한다.


[6] 상품의 사진을 이용한다. 단, 산만하지 않게 구성하고, 수많은 사진과 함께 과도한 상품 소개는 피하는것이 좋다. 각각의 상품 소개 페이지에는 작은 사진을 이용하는 반면에 사용자가 원할 경우를 고려하여 보다 크고 정밀한 사진을 링크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상품에 따라서는 확대 사진이나 회전 사진 등이 필요할 수 있는데 역시 그러한 특징적인 사진들은 하부 페이지에 두는 것이 옳은 구조이다. 주력 상품이라면 로딩이 빨라야 하므로 간단한 사진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7] 작은 사진들이나 이미지를 이용할 때는 적절한 이미지의 변환(크기, 해상도 및 용량 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단순히 원래 이미지의 크기만 조정하여 매우 작게 만들어 알아볼 수 없게 조정하여서는 안 된다. 상품의 특정 부분을 확대하거나 잘라내기와 크기 조정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좋다.


[8] 각 링크 타이틀을 이용한다. 그리하여 사용자가 그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각각의 링크들이 어떤 페이지로 연결되어 있는 지 미리 볼 수 있다.


[9] 모든 중요한 페이지들은 장님이라도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10] 대부분의 다른 사이트가 하는 방식을 존중한다. 만약 다른 거대 사이트가 어떤 일을 어떤 방식으로 하였다면, 사용자들은 그들이 그 사이트에서 했던 방식 그대로 여러분의 사이트에서도 일을 처리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필자가 체험으로 터득한 법칙이다. 사용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다른 사이트들 상에서 보내므로 지금 방문한 사이트에서도 다른 웹상에서 처리한 방식, 그대로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

끝으로 웹 디자인을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항상 점검하라는 점을 당부하고 싶다. 사람들은 특이하고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행동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것이 아무리 조심스럽게 기획된 프로젝트라 하여도 끊임없이 점검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ALLHOW 본사 : 경기도 안산사 상록구 이호로3길 14-13 1층   기술 연구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98 롯데IT캐슬 1동 607호
T : 031-417-3403 F : 031-417-3404 Copyright by ALLHOW Co., LTD. reserved.

ISO9001 인증업체 한국디자인진흥원 산업디자인전문회사 신기술 벤처기업